갯벌이야기

 

갯벌풍경02.JPG

 

◎ 갯벌이란?

 

갯벌이란 조수간만의 차이에 따라 하루에 두 번 주기적으로 밀물 시에는 바닷물로 덮여 있으나 썰물 시에는 육지로 드러나는 연안 가로서 바닥이 모래와 뻘로 이루어진 평평한 지형을 말한다. 뻘이 많은 갯벌을 뻘갯벌, 모래가 많은 갯벌을 모래갯벌이라고 하는데 갯벌이 뻘과 모래로 이루어 졌다고는 하나 대부분은 모래갯벌 이고, 뻘갯벌은 육지에 가까운 움푹 들어간 만(灣)지형에 발달 한다. 이들 갯벌은 모두 비슷한 기능과 가치를 갖지만, 종류에 따라 살고 있는 생물들이 다르다. 우리나라의 갯벌은 조수간만의 차이가 큰 서해안과 남해안에 발달되어 있으며 특히 강화 갯벌을 포함한 경기만은 한강, 임진강, 예성강의 하구에 형성된 대표적인 하구 갯벌이다.

지금까지 갯벌은 쓸모없는 땅으로 인식되어 새만금 사업과 같은 대규모 간척사업이 진행되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환경 정화의 능력과 경제성을 인정받는 등 재평가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2008년부터 방조제나 폐염전 등을 갯벌로 복원하는 역(逆) 간척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갯벌의 형성과 조건 

 

 

우리나라 갯벌은 8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갯벌은 지형이 완만하고, 강이나 냇물을 통해 육지로부터 토양입자(부유물)가 충분히 공급되고, 조수간만의 차가 커서 부유물의 퇴적이 잘 일어날 수 있는 지역에 발달한다. 서해안으로 대표되는 인천의 경우 수심이 낮은 황해와 옹진반도의 해안선에 의해 조석에너지가 쌓여 밀물 . 썰물의 차이가 7~8m나 되나 동해안은 깊은 수심과 굴곡이 없는 해안선의 영향으로 밀물과 썰물의 차이가 1~2m로 매우 작다. 갯벌은 완만한 경사, 큰 조석간만의 차이, 원활한 퇴적물 공급의 조건 등이 모두 갖추어진 곳에 갯벌이 넓게 발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조건 속에서 넓은 이 만들어진 곳은 세계적으로 드물다. 우리나라 서남해안을 따라 넓게 발달한 갯벌은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생물들이 환경에 적응하여 살고 스스로 정화하며 수많은 생물을 키워 인간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곳으로 쓸모없는 땅이 아니라 우리들의 귀중한 자연유산이듯 후손들에게 그대로 물려주어야할 지속가능하게 이용해야할 땅이다.

 

 미래엔_브리태니커갯벌2.jpg

 

 

 

 

 

 

 

○ 갯벌의 기능 

 

 

- 어류 생산 및 서식지 기능

갯벌은 육지와 바다가 만나는 강하구역이나 내만(內灣)에 발달하기 때문에 육상에서 기인한 유기물들과 영양염류로 인해 생산성이 높다. 이런 높은 생산성과 다양한 서식환경으로 갯벌은 먹이가 풍부하여 산란장으로서 역할을 한다. 갯벌이 수산생물의 모태라고 하는 것도 대부분의 어류가 먹이와 번식장소로 이용하고 있어 어업활동의 90%가 갯벌에 직, 간접적으로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양생물을 먹고 사는 수많은 물새의 서식처로서도 중요하다.

 

 갯벌 생태계.jpg

 

 

 

- 오염정화

갯벌은 육상에서 유입된 오염물질의 정화장소로 중요하다. 강을 통해 배출된 오염물질은 염생식물로 이뤄진 초지에서 일단 걸러지 며, 갯벌의 세균과 식물, 다양한 생물들에 의해 섭취되고 분해된다. 또한 갯벌은 영양염류를 흡수, 분해함으로써 부영양화 물질이 줄어들어 적조현상을 예방 하기도 한다. 보통 갯벌 1㎢는 인구 10만명이 배출하는 오염물질을 정화할 수 있어 대도시 주변의 연안수질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생물자원의 보고

갯벌은 생물에게 다양한 서식처와 풍부한 영양물질을 제공하기 때문에 지구상에 존재하는 여러 유형의 생태계 중 생물다양성과 생산성이 가장 높은 곳 중의 하나이다. 서해안 갯벌에 서식하는 어류는 230종, 게류가 193종, 새우류가 74종, 조개류가 58종 이상 된다. 해양생태계의 먹이사슬이 이곳 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연안해양생물의 66%가 갯벌생태계에 직접 적인 연관이 있다.

 

미래엔_브리태니커갯벌1.jpg

 

 

 

 

 

- 심미적 기능

갯벌은 사람들에게 낚시, 휴식, 관광 및 해수욕 등 레크리에이션의 장소가 되기도 하고 자연탐구, 조류관찰, 학술연구 등의 대상으 로서 가치를 지니고있다.서해안 일대의 갯벌은 철새들의 중요한 중간 기착지점 이며, 남해안의 낙동강 하구에 형성된 습지는 철새들의 서식지이자 좋은 자연학습장이 되고 있다.

 

 

 

 

 

- 홍수, 태풍 조절 기능갯벌 스펀지.jpg

 

갯벌은 육상생태계와 해양생태계 사이에 놓여있어 두 환경 사이에 완충작용을 하고, 그 지역의 수계흐름에 영향을 준다. 갯벌은 홍수에 따른 급속한 물의 흐름을 완화하고 저장하는 역할 을 하여 물을 장기간에 걸쳐 조금씩 흘려보낸다. 그리고 태풍으로 인해 해일이 발생하면 이를 일차적으로 흡수하고 완하하여 육지지역에 대한 피해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