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ldren-and-Horses-1(pp_w750_h500).jpg

 

"승마의 시작"

1. 말과의 교감

 

승마는 살아있는 생물과의 교감을 통해 이뤄지는 유일한 스포츠이다.

말은 초식동물로 본능적으로 포식자들을 피해 살아가기 위해 선천적으로 경계심이 많고 예민하며 겁이 무척 많은 동물이기에, 사람과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무조건적인 명령과 폭력적인 행동은 말에게 거부감과 공포감을 불러 일으키게 되고, 더 이상 승마를 지속할 수 없게 한다. 말에게 의사를 전달할 때에는 특히 친절하고 사랑을 담는 것이 무엇보다 제일 중요하다.

 

말은 단순히 고삐로만 조종하는 것이 아니다. 말은 자기 위에 타있는 기수의 호흡과 몸의 움직임들을 모두 인지하고 있으며, 기수가 잠시 호흡을 멈춘 것만으로도 불안정해지는 예민한 동물이다. 말을 대할 때는 일단 기수부터 안정적이 되어야 좋은 승마를 즐길 수 있고, 특히, 초심자의 경우 처음 대하는 말이 무섭다고 소리를 지른다거나 말에 올라타서 지나치게 겁을 내게 되면 말도 따라서 흥분하거나 겁을 내게되어 좋은 승마가 이뤄지지 않게 된다. 또한 말의 뒤에서 손을 든다거나 하는 위협의 행위는 말에게 자신을 공격하려는 의도로 느껴질 수 있으니 절대 금물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초식동물인 말은 온순하고 영리한 동물로서 호의로 대해 준다면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는 특별한 동물이라 할 수 있다.
 
1.1. 말과의 대화
 
말에게 무언가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음성을 최대한 짧고 단순하게 내는 것이 좋다.
특히 반복된 훈련을 통해 말은 사람의 명령을 곧잘 알아듣게 되는데, 예를 들어 정지할 때 항상 '워~"라고 말을 하다보면 나중엔 고삐를 사용하지 않아도 "워~"라고 하는 것만으로도 정지를 하며, 이렇게 음성에 의한 지시를 보낼 때는 그 단어 선택 보다는 목소리 톤이나 억양이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말은 사람이 생각하는 이상으로 예민하고 겁이 많은 동물이다.
특히 장소의 분위기부터 사람 목소리의 상태까지도 민감하게 느끼기 때문에 예를 들어 똑같은 단어를 말한다 하더라도 완전히 다른 억양이나 톤을 사용하면 말은 혼란에 빠지게 된다. 말이 이해하기 쉬운 지시를 보내기 위해서는 칭찬할 때, 혼을 낼 때, 재촉할 때, 응원할 때 등 때에 맞는 목소리를 일관성을 가지고 내는 것이 중요하다 할수 있다.
 
 
2. 말에 올라타기와 내리기
 
2.1. 올라타기 (기승)
기승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 왼발을 등자(stirrup)에 끼우는 두 가지 방법과, 흔히 서부영화에서 보는 '뛰어오르는 방법'을 말한다.

등자에 왼발을 끼울때 기승자가 몸의 방향을 말과 반대로 하고, 등자에 거꾸로 끼우는 첫 번째 방법이 있고, 두 번째는 기승자가 몸의 방향을 말과 같이하고 발도 등자에 바로 끼우는 방법이다.
 
  1 단계 - 고삐쥐기 - 양쪽 고삐를 갈기와 함께 쥔다.
              이때, 양쪽 고삐를 같은 길이로 잡는 것이 기승술의 기본이다.
  2 단계 - 왼발 등자쇠 끼우기
              오른손으로 등자쇠를 돌려 왼발에 끼운다.
  3 단계 - 오른발 구르기
              오른손으로 안장꼬리(鞍尾,Cantle)를 잡고, 오른발을 힘차게 구른다.
  4 단계 - 안장위로 오르기
              발을 구른 반동을 이용해 안장위로 뛰어오른다.
              보통 하나,둘을 세면서 반동을 주고 '셋'에 말에 오른다.
  5 단계 - 오른발 등자쇠끼우기
              우선 안장위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며, 균형을 잡은 다음에 오른발을 등자쇠에 끼운다.
 
2.2 내리기 (하마)
 
우선 두 발을 등자에서 뺀 다음 올라갈 때와 반대로 한 번에 두발을 모아 내리면 된다. 올라가는 것에 비해 내리는 것은 몇 가지만 주의하면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다.

 
첫째, 내릴 때는 등자에서 두발을 동시에 빼고 내려야 한다. 간혹 왼발을 등자에 넣은 채로 내리는 경우가 있는데, 상당히 위험한 방법이므로 절대 이러한 습관을 들여서는 안 된다.
 
둘째, 한번에 그리고 신속하게 하마를 해야 한다. 처음 승마를 배우는 사람에게서 흔히 일어나는 일인데, 한번에 내리지 못하고 엉거주춤한 상태로 말 위에서 머뭇거리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 상태에서 말이 움직이거나 갑작스럽게 놀라서 뛰기라도 한다면 사고가 날 수 있다.
 
셋째, 내릴 때는 '반드시' 올라간 것과 반대로(즉, 오른발을 뒤로하여) 내려야 한다. 간혹 서부영화에서 보는 것 처럼 오른발을 앞으로 하여 내리는 사람이 있는데, 아주 위험한 자세이며 심할 경우에는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자세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승마는 남에게 과시하려는 운동이 아니며, 순간의 호기심으로 이런 자세를 취하다가는 위험한 경우를 겪을 수 있다.
 
 
 30000200753_700 (1).jpg
"승마 종목 소개"
 
 
● 마장마술


마장마술이란?
마장마술이란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마필의 온순성, 유연성, 예민성 등 말의 예술성을 계발하는 것이다.

 

마장마술의 조건
마장마술은 말의 자연스러운 보법과 말의 움직임을 더욱 아름답고 인상 깊게 계발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이런 교육을 통해 교육된 말과 기승자사이의 완벽한 상호이해 도달에 목적이 있다.

 

마장마술의 종목 종류
ㆍGrand Prix Special
ㆍGrand Prix
ㆍIntermediate I, II
ㆍPrix St-George
ㆍRegional Games
ㆍYoung Riders
ㆍJuniors
ㆍPonies
ㆍChildren
ㆍYoung Horses
ㆍFEI World Challenge

 

테스트 항목
ㆍ정확한 걸음 : 네다리의 움직임이 균등히 이루어져야 하고 속보는 2박자 운동으로 말의 대각선상 다리가동시에 움직이며 오른쪽 뒷다리-왼쪽 앞다리가 1회, 왼쪽 뒷다리-오른쪽 앞다리가 1회씩 지면에 착지한다. 구보는 3박자 운동으로 정지 움직임 일 때는 네다리가 모두 땅에 붙어 있어야 한다.
ㆍ정확한 아웃라인 : 말이 재갈을 잘 받아야 한다.
ㆍ말은 회전 시 몸이 부드럽게 굴곡을 이뤄야 하고, 직진상에서는 정확하게 직진성을 이뤄야 한다.
ㆍ걸음의 변화가 자연스러워야 하고 말이 저항을 하지 않아야 한다.
ㆍ기승자는 양쪽에 균등히 체중을 분배하여 정확하게 앉아야 한다. 말과 호흡을 이뤄야 한다.

 

채점기준
마장마술종목에 실시번호를 붙인 각 운동에 대하여 각 심판원이 선수에게 주는 0 - 10 점 까지의 득점과 종합관찰점을 합계 합산한다. 각 심판원이 준 득점을 합해 종합하여 심판원수로 나눠 평점 득점을 계산한다 경로 위반으로 인한 또는 경기 중 과실점을 합한다. 최종합계는 경기의 과실점의 성적이 된다. 실점은 다음과 같다.
ㆍ첫번째 - 2점
ㆍ두번째 - 4점
ㆍ세번째 - 8점
ㆍ네번째 - 실권


● 장애물 비월 (Show Jumping)

 

장애물 비월경기는 말과 기승자가 함께 다양한 조건하에 놓여 있는 여러 장애물을 비월하는 경기이다 .

 

장애물 비월의 목적
정해진 장애물코스에 따라 말의 비월 기술성 , 자율성 , 속도 및 복종성과 기승자의 비월기술 등을 테스트하는데 목적이 있다.

 

장애물 비월의 종목종류
ㆍ100(cm) Class ~ 160(cm) Class
ㆍ특수장애물비월경기

 

일반경기 채점방식
ㆍFEI 238. 2. 1항 (TABLE A)
① 감점이 같은 선수는 소요시간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② 감점과 소요시간이 동일한 1위 순위자가 있을 경우 1회의 재경기 실시

ㆍFEI 238. 2. 2항 (TABLE A)
① 1위 결정시 감점이 동점인 경우 소요시간을 고려하는 재심 경기를 1회 실시한다.
② 재심경기에 참가하지 않는 선수에 대해서는 1회전에서의 감점과 소요시간에 의해 순위를 결정한다.

ㆍFEI 239조 (TABLE C)
① 경기의 성적은 과실을 초로 환산하여 소요시간과 합산하여 순위를 정한다
② 실권 - 2회 거부
- 낙마 또는 말의 전도 * 제한시간초과
- FEI 240조에 따른 위반

ㆍFEI 274조 5.2항 : 2 페이스경기
- 1단계는 소요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2단계에서의 장애감점과 소요시간으로 순위를 정하고 필요시 1단계 성적을 포함 한다.
 


● 종합마술

 

종합마술이란 모든 승마경기요소를 종합한 경기로 각 종목에 대한 기승자의 상당한 경험과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조련을 통해 기승한 말의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는 기술을 요구하는 경기이다 . 종합마술경기는 3종목의 별도의 종목으로 구성이 되어 3일 동안(Three Day Event) 선수가 같은 말을 기승하고 경쟁하는 경기이다.
 
 
테스트 항목 (Three Day Event)

 

ㆍ마장마술 (Dressage) : 첫째 날에 개최되는 종목 . 마장마술종목에서 각 선수들의 심판 점수는 감점으로전환 되어 최종 순위결정 점수에 반영된다.

ㆍ크로스컨츄리 (Cross-Country) : 둘째 날 경기 종목으로 장애물 종류 배치는 조직위원회의 재량이며 ,
Phases A & C, 도로, 트랙, Phase B, Steep-Chase등의 장애물이 설치될 수 있다.
Phase B가 설치 되지 않는다면, Phase A 또는 C 또한 설치될 수 없다.
Cross-Country 종목에서 장애물 비월 감점점수는 Cross country 또는 4개의 phases 에서의 시간초과 감점점수와 합산되어 최종 순위결정 점수에 반영된다.

ㆍ장애물 (Jumping) : 마지막 경기종목. 장애물 종목에서 선수들의 장애물 비월 감점점수는 시간초과 감점, 점수와 합산되어 최종 순위결정 점수에 반영된다.
 
 
● 마차경기 (Driving)
마차경기는 마차를 모는 사람이 말로 하여금 마차를 끌게 하는 경기로 이경기 역시 종합마술과 동일하게 마장마술 , 장애물, cross-country를 종합적으로 치루는 경기이다.

 

● 마상체조 (vaulting)
말 위에서 체조를 하는 경기로서 , 말은 일정한 속도로 원형 마장을 구보로 돌며 기승자는 말의 리듬과 속도에 맞추어 말 위에서 여러 가지의 움직임을 연출하는 경기이다.

 

● 지구력 경기 (Endurance)
승마의 마라톤 경기라고 말 할 수 있는 경기로서 말의 속도와 지구력을 테스트하는 경기이다 . 선수는 말의 능력과 본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각 구간을 최단시간 안에 종료선을 통과하여야 한다.
 
 
 

 


 
"승마의 역사"
 
 
1. 서양의 승마역사
 
1.1 고대(기원전)로부터 16세기 마술의 재탄생까지

 

 

 field.jpg고대 그리스의 마술론의 저자 제노폰(Xenophon, BC4세기) 은 현재의 마술 지식과  훈련방법에 대한 초석이다. 그의 저서 마술론(The Art of Riding) 과 기병술(The Cavalry Major)은 현재 까지도 실제적으로 중요하게 체택되어지고 있다. 제노폰 (Xenophon) 은 현재의 우리가 말하는 유연성과 독립적인 기좌(고삐에 의지하지 않은)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또한 아테네 기병들이 퍼레이드에서 행하는 고급 마술과 사냥과 전쟁터에서 행하는 야외
기승(Cross Country) 에 대하여도 상세히 논하고 있다.
 
그러나 제노폰 (Xenophon) 의 저서에는 어린 말들을 어떻게 취급하고 훈련시켜야 하는 부분은 기술 하지 않고 있다. 그리스 아테네와 스파르타 시대의 말들은 파르테논 신전의 지붕처마 장식에서 불 수 도 있듯이 중동의 테살로니아 지역에서 중간크기의 말들과 또한 그들이 필요로 하느많은 혈통의 말들이 육성 되었다.
그의 가르침에 의하면 처음으로 말을 정신적인 동물이라고 하였으며 말의 정신적인 면에서 상당한 중점을 두었다. 그리스에 승마인들은 이점을 중시 하였으나 그리스의 마술을 이어받은 로마인들은 기술적인 면만을 답습하고 마술의 창조적인 면보다는 경마와 마상체조를 원형극장에서 많은 군중들이 즐기기를 좋아했다.
 
또한 안장과 등자 말의 발굽에 못을 사용한 장제는 기원전부터 중국에서 사용되었으나 유럽지역에서는  2세기에서 10세기 사이 동안에 전 지역에서 사용되어지며 민족의 대이동이 시작되어지는 이 시기가 마술의 암흑 시대로써 많은 혈통의 말들이 사라지고 마술 지식 마저도 이어지지 않고 쇠퇴한다.
 
1.2  르네상스부터Gueriniere 까지 15세기부터 18세기까지
     
 

 

Scotland_Forever_crop.jpg

동로마 제국의 써커스에서 말을 탄 승마인들은 고대마술의 발전에 미약한 발전을 기하였으나 콘스탄티노플이 함락(1453)되면서 부유한 귀족층의 후원에 의해 이태리로 유입하였다. 이러한 피난민들은 써커스의 마술을 전수하고 마술의 흥미를 다시 부흥시키게 된다. 제노폰 (Xenophon)의 마술은 르네상스의 정신 아래에서 당 시대의 안장과 자갈과 함께 다시 재조명 되어 발전 되어 진다. 그래서 이태리의 승마학원들에서 당대의 최고의 마술가들인 GRISONE, CARRACIOLO, PIGNATELLI 에 의해 다시 마술은 꽃 피어진다. 16세기부터 17세기사이에 이들의 가르침은 프랑스,독일,스페인,영국 등지로 확산되어지며 르네상스시대의 실제적인 마술의 재발견이 이루어진다.
 
화약무기의 발명으로 인하여 중세시대의 무거운 짐과 무거운갑옷을 입은 기사를 태우는 무거운 피의 말들은 스페인의 안달루시안 종자로 전쟁에서나 마상 경기에서도 대체 되었다. 1532년 이태리의 나폴리에 훼데리코 그리손이 세운 승마 아카데미는 이러한 일련의 움직임의 선구자 역할을 하였다. 이 승마 학원에는 서유럽 기독교 국가의 젊은 지식인들이 몰려들기 시작하였고 비숫한 시기에 설립한 로마,플로렌스,불냐,훼라라 등에도 학생들이 모였으며 이들은 마술뿐만 아니라 춤,펜싱,회화,라틴어 등도 이 학원들에서 수강 하였다. 그 시대의 부조로써 사용되어진 날카롭고 긴 박차 자갈,가시가달린 긴 채찍 중세시대 갑옷을 입기때문에 관절을 구부릴수없어 앞으로 쭉 뻗친 다리, 쭉 펴진 무릎등이 여전히 사용 되었으나 현재의 추진 기좌인 다리의 형태로 서서히 바꾸어 지기 시작했다. 플루비넬(1643)과는 별도로 그 시대의 승마교관들은 인공적인 조교방법을 창안하기도 하였으나 강제적인 조교방법은 어린말들의 신체적인 부상을 초래하였고 실제적으로도 관절에 많은 고장을 일으켰다.
(프랑스에서 당대의 최고 승마교관이였던 플루비넬은 현재의 오스트리아 빈에서 행하고 있는 카프리올, 쿠르베트, 르바드 등을 가르쳤으며 마장마술 조교 기술을 창안하였다.)
 
1.3 야외기승. 나폴레옹 전쟁과 프랑스 혁명으로 인한 마술의 쇠퇴
       
18세기에 들어와서 PRUSSIA 에서 크로스 컨트리 경기가 발전되기 시작하여 유럽대륙의 중요한 마술로 발전되기 시작한다. 그러나 거의 1세기동안 독일 VON ROSENBERG 와 프랑스 B'AURE 에 의해 완성되기 까지 매우 천 천히 보급 되어 진다. 오늘날 우리가 얘기하고 있는 크로스 컨트리 말은 마장 마술 조교도 되어 야외 기승 시에 가능한한 적은 에너지를 소모하여 가까운 길을 택하여 물과 장애물을 건너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하여야 한다.
 
프로시아의 프레드릭 2세 (KING FRIEDRICH2)는 그들의 기병대에 전투용 말의 필요성을 느꼈고, 휘하 장군인 FRIEDRICH WILHELM VON SEYDLITZ 에게 전쟁에서의 결정적 요소인 기병사단을 창설하게 한다.
프로시아 기병대의 이러한 목적에 맞는 말을 훈련함에 있어 요구되어진 세가지 요소는
     첫째: 속도 SPEED- 공격시에 습보.
     둘째: 복종 OBEDIENCE- 대형이 좁혀졌을때 기수의 안전한 콘트롤, 일대일 전투에서 기민한 동작과 왕의 명령에 의해 즉시 선회 할수 있어야하고
     셋째: 안전한 야외주행 SAFE A COUNTRY- 기수가 필요할때 언제나 장애물을 뛰어 넘어 통과 할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전투기승 중요사항은 항상 마장마술의 기초 훈련과 병행해야 한다는것이다.
그러나 전쟁으로 인한 마술활동은 프랑스에서와 같이 황폐하게 되지 않고 라인강 동쪽에서는 밝은 빛이 보이기 시작했다. 오스트리아 스페니스 라이딩 스클에서는 여전히 마술활동이 활발하였으며 SEEGER 와 같은 훌륭한 선생님들을 배출시켰다.
 
독일의 WURTTEMBERG 왕에게 기사작위와 "RIDING MASTER" 를 수여받은 HUNERSDORF는 독일의 마술에 일대 변혁을 가져와 과거 강제적인 조교방법을 배제하고 예술의 관점에서 말과 기수들을 가르쳤다. 1791년에 저술된 그의 책 "GUIDELINES TO THE TRAINING HOREES IN THE MOST NATURAL AND BEST MANNER" 는 독일에서 처음으로 발간된 말의 조교와 기수에 관한 책이며 프랑스 승마인들에게 마술의 바이블이란 칭찬을 받은 책으로써 오늘날의 조화된 기좌와 부조의 적용, 말의 능동적인 움직임, 앞발의 들어올림의 관계 등을 정의하고 있다.
 
1.4 Steinbrecht 와 I'Hotter 가지
     
1817년에 베를린에서 통일된 말의 조교와 기승을 가르치는 조직을 만들게 된다. 이 조직은 1867년에는 하노바 기병학교에 기초를두고 독일 승마계에 마술의 큰 역할을 하게된다. 이 시대에 SEIDLER 는 양고삐의 연결에 의한 앞다리의 들어올림과 전진을 얘기하며 영국에서 도입된 경 속보를 가르치기 시작하고 스페니스 라이딩 그쿨에서 훈련받은 프로시아 사람 SEEGER 역시 독일승마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SEEGER 역시 프랑스의 유명한 써커스 조교사들을 전통적인 마술의 무덤을 파는 자들이라고 비난하였으며 마슬의 기본정신은 전진기세에 있다라고 주장하고 필요한 추진기세는 후구로부터 나와야 한다고 했다. 스페니스 라이딩 스쿨에서 교육받은 SEEGER 는 1844년 "SYSTEM OF THE ART OF RIDING" 을 저술하기도 하였다.
 
1842년 KAL KEGEL 이 저술한 책 "THE NEWEST THEORY OF RIDING ACCORDING TO LOGICAL ANDWISE THUNKING" 에서 주먹의 양보에 의해 말의 목과 머리의 모양과 장애물 비월시 전경자세에 대하여 언급하기 시작했다. 전경자세가 왜 장애물 비월시 말 등으로부터 무게중심의 이전을 쉽게 할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이 전경자세는 근대 장애물 마술의 아버지라 할수있는 이태리의 기병대 FEDERICO CAPRILLI1907에 의해 완성되었다. SEEGER 의 저자이며 독일승마발전의 개척자로 인정받은 GUSTAV STEINBRECHT는 1885년 그의 저서 "GYMNASIUN OF HORSE" 에서 전통마술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마술에 있어서 전진기세와 진직성에 대해 또 후구로부터의 추진기세에 의한 탄력적인 걸음걸이에 역점을 두고 있고 이제적 운동 LATERAL MOVMENT 에 있어서도 후구로부터의 추진에 의한 마체의 구부림과 마체의 운동무게 중심 깊숙히 똑바로 뒷다리를 추진 시켜야 한다는 것을 역설하고 있다.
 
이 시대에는 많은 각국에 유명한 승마교관들끼리의 유대관계를 깊이 형성하여 독일의 하노버 기병학교 ,바바리안 승마학교, 오스트리아의 스페니어 라이딩스쿨, 프랑스의 SAUMUR 승마학교, 이태리의 PINEROLO, TOR DI QUINTO 승마학교등 서로 간에 긴밀한 연락과 협조 체제를 갖추고 19세기 프랑스의  ALEXIS I'HOTTE1904 장군은 역시 말의 추진기세와 말의 심리상태에 따른 말의 훈련에 주안점을둔 프랑스 승마발전의 기반을 이룬다.
 
1.5  20세기의 마술
     
20세기에 들어 서면서 마술은 많은 변화를 보여 경마와 장애물경기 에 많은 사람들이 흥미를 가지기 시작하며 특히 장애물 경기는 여러지역에서 유행처럼 시행되며 많은 관중이 참여를 하게 된다.
경마 특히 STEEPLECHASE 에서 처음에는 군인들만이 참가하는 경기이긴 하였으나 발을 뻗고 앉은 자세에서 현재의 등자를 짧게하고 타는 기승 방법으로 바꾸어지기 시작한다. 이태리의 기병장교인 FEDERICO CAPRILLI 가 KEGEL이 10년 전에 제창한 전경자세를 장애마술에 도입, 완성하고 보급하였다.
1차 대전이 끝난후 독일의 기병 학교에서 발전시킨 독일식 말의 훈련과 마장마술을 연계하여 발전시킨 장애마술은 1920년-1930년대의 국제대회에서 많은 승리를 거두기 시작했다.
 
1912년에 제작된 STEINBRECHT 의 군사용 승마교본은 현재까지도 독일 승마교본의 기초가 되고 있다.
이때부터 승마경기는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각국에서 시행되기 시작되었으며 마장마술경기에 답보변화 과목이 삽입되었다. 독일 하노바 기병학교의 주임무는 승마교관의 훈련과 육성배출에 있음으로 많은 우수한 교관들을 많은 지역에 배출하여 독일 승마계의 규범을 통일하게 된다.
 
1945년 2차 대전이 끝나고 독일 승마계는 붕괴되는 듯 하였으나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이 경제부흥과 더불어 승마를 스포츠와 레져로서 즐기며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승마 체험"
 
처음 말을 접하고 타보는 분들이나 단체로 체험을 하시는 분들이 하시게 되는 것이 승마 체험 입니다.
안전 장구, 발판 오르기, 기본 자세, 말의 습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을 듣고 말을 직접 타보게 됩니다.
 
큰 말 (안장 높이 160 ~ 170 cm) 6필, 조랑말 (안장 높이 125 ~ 140 cm) 5필이 준비되어있어 대상과 연령에 맞게 말을 배치하고 안전한 승마를 위해서 교관님과 코치님들이 바로 옆에서 말을 붙잡고 가거나 도와주십니다.

 

 

 


"승마 캠프/레슨 안내"
 
 DSC_0629.JPG1. 학생 여름 승마 캠프
 
기간 : 8월 첫 주 월 ~ 목 (3박 4일) 캠프
내용 : 말다루기 ~ 속보, 기승하기까지 골고루 배우게 되며, 말 솔질하기, 목욕 시키기, 밥 주기, 똥치우기 까지 마필 관리 전반에 대해서 다루게 됩니다.
 
2. 일반인 승마 레슨
 
월 정기 레슨 : 월 8회 30만원 (한 달의 기간을 정해놓고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정해진 한 달간만 진행 됩니다.)
10회 쿠폰 레슨 : 10회 쿠폰 45만원 (3개월 간의 약정기간 동안 10회 간 사용 가능 - 기간이 지나면 쿠폰 사용 불가)
1회 레슨 : 5만원 (일회적인 레슨으로 약 40여분간 진행됩니다.)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